마음속에서 끓어오르는 화 다스리기


글쓴이 : 공경단사관학원 등록일 15-04-04 17:25     조회 377

    마음속에서 끓어오르는 화 다스리기

    화를 가라앉히기 위한 방법들을 알아 봅니다

     

    우리가 내는 성화의 "화"불火 자를 씁니다

    불처럼 확 달아오르는 감정적인 변화를 뜻하는데요 

    사전적 뜻은 몹시 못마땅하고 언짢아 내는 성이라고 적혀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화"라는 것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참는 것을

    미덕으로 여겨 화를 참다 병이 나는 화병을 앓기도 합니다

     

    화는 참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화를 너무 참다 보면

    스스로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분노조절장애가 생겨나기도 합니다

    분노조절장애는 부당한 대우를 받았던 과거의 기억 때문에 분노의

    감정상태가 오래 지속 되는 것을 말하는데 작은 일에 부당함을

    느끼고 분노를 불특정 다수에게도 표출하기도 합니다

     

     최근 뉴스에 나오는 묻지마 범죄의 원인이 분노조절장애인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분노를 순간적으로 참지 못하고 불특정 다수에게 화풀이를

    하는 듯한 범죄를 저지르게 되는 것 입니다


    공경단로고.png 

     

     

    그렇다면 화를 가라앉히기 위한 방법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순간적으로 오르는 분노 화 다스리기

     

     - 숫자세기

     

    순간적으로 화가 오를 때 숫자를 천천히 세며 심호흡을 합니다

     

    - 화가 난 자리를 피한다

     

    화가 난 그 상황을 벗어 납니다

    일단 그 상황을 피해 마음을 정리하고 생각을 정리해 봅니다

    단 5분이라도 지나서 화가 난 상황을 되짚어 보면 

    좀 더 냉정하게 화를 다스릴 수 있습니다

     

     

    - 운동하기

     

    운동은 엔돌핀을 생성해 줍니다

     적당히 땀을 흘리는 운동의 효과는 항우울제의 1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쌓인 분노로 화를 가라앉히기 어렵다면 운동을 통해

    화를 배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 화를 바르게 표현한다

     

    화를 참으면 병이 더욱 깊어집니다 화를 가라앉히고 다스리기

    위해서는 올바르게 화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화가 난다면 깊은 심호흡을 하면서 화가 난 이유를 한번 더

    생각해보고 상대방에게 구체적으로 화가 난 이유를

     설명하여 화가 났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화를 다스리지 못하면 언젠가는 곪아 터지게 되어 있습니다

    화는 참는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적당히 표현하고 가라앉히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만약 스스로 해결이 어렵다면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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